차량 속도 개념 교통기사/교통기술사

  • 설계속도
         - 설계속도의 개념은 1930년대부터 주장되어 40, 50, 60년대를 걸쳐 완성된 도로 설계의 가장 기본개념
         - 설계속도는 교통시설물의 설계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준이며,
           도로의 기능 및 규모, 지형, 및 인접 지역의 개발 정도에 영향을 받아 결정될 수 있음

           (도로구조령)
           도로 설계의 기초가 되는 자동차의 속도로서,
           설계속도는 기후가 양호하고, 교통밀도가 낮으며,
           차량의 주행조건이 도로 기하구조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을 경우에,
           평균적인 운전기술을 가진 운전자가 안전하고도 쾌적성을 잃지 않고 주행할 수 있는 적정 속도

           (미국 AASHTO GREEN BOOK)
           기후 등 외적요건이 양호한 상태에서
           운전자는 도로의 기하구조에 의해서만 그 속도를 변화시킨다고 생각할 때,
           어느 일정구간을 통해서 관찰한 최대 안전속도
  • 주행속도(OPERATING SPEED)
         - 주행속도는 50년 HCM에서 도로의 질을 평가하는 수단으로 처음 제시
         - 당시 HCM에서는 다음과 같이 주행속도를 정의함
            " Operating speed란,
              운전자가 주어진 도로에서 보편적인 도로조건하에서
              설계속도를 넘어서는 때를 제외한 멈추지 않고 주행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속도 의미“
         - 현재 AASHTO(1994)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음
            " 양호한 날씨, 보편적인 교통조건 등에서 도로구간을 설계속도를 넘지 않게 주행할 수 있는 최고구간속도“  
  • 희망속도(DESIRED SPEED)
         - 가장 바람직한 도로는 운전자가 갖게 되는 기대감을 적극 반영한 희망속도와 주행속도가 같게 되는 도로
         - 운전자는 선형설계와는 무관하게 항상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기를 원하고 평면이나 종단곡선이 있는 구간에서조차
            운전자는 평지 직선구간의 도로와 동일한 속도를 유지하기를 바람
         - 하지만 실제 운전자의 주행속도는 평면, 종단곡선, 램프 등의 기타 교통시설물 등에서의 여러 가지 제한사항으로
           희망속도보다 낮은 값을 갖게 됨
  • V85속도(85TH-PERCENTILE SPEED)
        - V85 속도란, 전체 관측된 속도의 85번째 속도로,
           자유교통류 상태에서 도로의 기하구조와 젖은 포장면에 의해 영향을 받는 속도로, 주행속도 산출 시 사용되는 개념
        - V85 속도와 제한속도 및 설계속도와의 관계를 독일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음
  • 10MILE/H RULE
          - 10mile/h rule은 차량들이 도로를 일관된 주행특성을 갖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의 기준이 되는 설계속도의 변화를 제한하는 방안
          - 큰 설계속도의 변화에 따라 곡선 반경, 편구배 등의 도로의 조건이 급격히 변화하게되면
             주행하는 운전자들은 당황하게 되고 사고의 위험 내제
          - Free-flow의 상태에서 10mile/h rule(J. Leisch)
             ① 가능하면 설계속도의 감소는 피하도록 하며, 불가피할 경우 10mile/h를 초과하지 않을 것
             ② 주어진 설계속도 하에서 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의 잠재적 속도는 일반적으로 10mile/h 이내에서 변할 것
             ③ 잠재적 트럭의 속도는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속도보다 10mile/h이내에서 낮게 나타날 것

          (도로구조령)
          “설계속도를 20km/h 감소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10km/h씩 점차적으로 줄이도록 하며,
           이러한 구간에 대해서는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또한 설계속도의 차가 20km/h를 넘는 설계구간끼리를 노선방향으로 접속시키는 것은
           노선의 기하구조를 변화시키는 결과가 되므로 좋지 않다. “
  • 제한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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