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종류별 효과척도 교통기사/교통기술사

도로 종류별 효과척도(MOE; Measure of Effectiveness)


도로의 종류

효과 척도(MOE)

고속도로

기본구간

밀도(pc/km/차로), 교통량/용량(v/c)

엇갈림구간

평균 밀도(/km)

연결부

영향권의 밀도(/km)

2차로도로

소구간

총 지체율

대구간

평균 통행속도(km/h)

다차로도로

유형1 : V/C

유형2 : 평균 통행속도(km/h)

2+1도로

총 지체율, 통행속도(km/h)

신호교차로

평균 제어지체(/)

비신호교차로

양방향 정지 : 평균 운영지체(/)

무통제 : 방향별 교차로 진입교통량,

시간당 상충횟수

회전교차로 : 차량 당 평균지체(/)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

평균 통행속도(km/h)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된 간선도로

각 차종별 재차인원을 고려한 평균 통행속도(km/h)

대중교통

버스 내

좌석수/승객, 면적/승객

운행시간

운행횟수/, 운행시간/

정차면

최대버스대수/

정류장

최대버스대수/, 승객/

보행자시설

보도

보행교통류율, 보행자점유공간, 보행밀도, 보행속도

계단

보행교통류율

대기공간

보행자점유공간

횡단보도

보행자평균지체, 보행자점유공간

자전거도로

전용/겸용

상충횟수

신호교차로

정지지체

도시가로

평균통행속도




도로 종류별 효과척도(MOE; Measure of Effectiveness)TEST


도로의 종류

효과 척도(MOE)

고속도로

기본구간

 

엇갈림구간

 

연결부

 

2차로도로

소구간

 

대구간


다차로도로

유형1 :

유형2 :

2+1도로 (2)


신호교차로

 

비신호교차로

양방향 정지 :

무통제(2) : 

회전교차로 :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된 간선도로

 

대중교통

버스 내(2)


운행시간(2)


정차면

 

정류장(2)


보행자시설

보도(4)


계단

 

대기공간

 

횡단보도(2)


자전거도로

전용/겸용

 

신호교차로

 

도시가로

 




(추가) 도로 대안의 분석 시, 사용되는 교통계획의 효과척도
1) 프로젝트에 따라 이전되는 인구수(명)
2) 프로젝트에 따라 이전되는 사업체수
3) 교통사고에 따른 사상자 수(명)
4) 배기가스(CO(톤), HC(톤))
5) 승용차 평균 통행속도(km/h)
6) 연간비용(억원)
7) 이자율

(추가) 자전거 도로 효과척도
1) 상충횟수 :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노상 자전거도로(기본구간)
2) 정지지체 : 신호교차로
3) 평균통행속도 : 도로 가로 상의 자전거 도로

(추가-참고) 자전거도로 상충횟수 및 서비스 수준 선택
1) 자전거 첨두 15분 교통류율(Qbike) 계산 
   Qbike=qbike/PHF (단위 : 대/시간)
2) 자전거 첨두 15분 교통류율(Qbike)을 활용한 상충횟수 계산
   F=(2(Qbike) * 시그마) / ((Ubike) * (루트 파이)) (단위 : 회/시간)
3) 서비스 수준 판정 방법
   상충횟수가 ~회 이하/이상이고, 교통량이 ~대/시간으로, ~보다 적으므로, 서비스 수준은 [*등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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