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로 도로 교통기사/교통기술사

2차로 도로
-중앙선을 기중으로 하여 각 방향별로 한차로씩 차량이 운행되는 도로

cf. 2+1차로 도로
-특정구간에 방향별 1회이상 앞지르기 가능한 차로가 설치된 도로

2차로 도로 특징
-앞지르기를 할 수 없을 경우, 앞 차량을 뒤 따르는 차량군 형성
-옆 차로를 이용하여 앞지르기를 할 수 있는 아차로도로보다 교통량 처리능력 저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오르막 차로, 양보차로, 턴아웃(turnout), 2+1차로도로 구간, 최전차로를 적잘하게 배치

2차로 도로 유형
-유형1 : 연속교통류 특징을 가지고 있는 2차로 도로
          (고속도로와 같은 고규격도로)
-유형2 : 도로주변이 개발이 미비하고, 연속류와 단솔류 특징이 혼재된 2차로 도로
          (신호교차로 간격 : 2km 이상)
-유형3 : 도로주변이 개발된 지역으로 접근성을 강조하는 단속 교통류 특징을 가지고 있는 2차로 도로
          (신호교차로 간격 : 2km 미만)

2차로 도로 기본조건
-차로폭 3.5m 이상
-측방여유폭 1.5m 이상
-앞지르기 가능구간이 100%인 도로
-승용차만으로 구성된 교통류
-종단선형: 평지
-교통통제 또는 회전차량으로 인하여 직진 차량이 방해받지 않는 도로

2차로 도로의 앞지르기 가능 구간
 (일반적인 범위 : 평지에서 시거가 좋은 구간이 100%에 가깝고, 
                    평면곡선이 불량한 산지부 도로는 거의 0%에 가깝다. )

2차로 도로 서비스 수준 효과척도
-총지체율 : 일정구간을 주행하는 차량균 내에서 차량이 평균적으로 지체하는 비율
              (운전자가 희망하는 속도에 대한 지체 정도)
-평균통행속도 : 주어진 도로 및 교통조건에서 일정구간을 주행하는 차량의 평균속도


현장자료 및 이론식을 이용한 총지체율 산정방법






2차로 도로 서비스수준 산정방법

2+1차로 도로 서비스 수준 산정

방향별 총 지체율 산정

전체 구간의 총지체율 산정
방향별 통행속도 산출
전체구간 통행속도 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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