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용량 및 서비스 수준 교통기사/교통기술사

도로 용량 분석의 목적

-도로의 운행상태를 평가하여, 
  기존 도로의 개선방안을 세우거나, 도로 계획 시에 도로시설의 적정 규모를 결정함에 있음

-도로의 용량분석은 크게 2가지 연속되는 절차로 수행됨

  1) 주어진 도로가 수용할 수 있는 최대 교통량을 추정
     : 일반적으로, 도로는 용량 상태 또는 용량에 근접한 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함

  2) 도로에서 일정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도로의 교통운행 상태를 평가
     : 도로는 기능상, 이동성과 접근성을 동시에 갖는데, 
       용량분석의 대상이 되는 도로는, 대부분 이동기능이 접속기능보다 더 중요
       도로가 적절한 이동 기능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
       = 도로 상 교통운행 상태가 적절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
       
       용량분석에서 교통류 상태를 규명하기 위한 서비스 수준 평가는,
       주어진 도로가 그 기능을 충분히 발취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한 후, 
       일정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로 대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둠  


서비스 수준

-교통 운행 상태의 질을 정의, 일반적으로 A~F의 6단계로 구분
-설계 서비스 수준으로는 서비스 수준 C와 D가 사용
-서비스수준 F 차량 행렬 또는 와해 발생의 운행상태를 설명하는데 사용
 도착교통량이 통과교통량보다 많아, 챠령 대기 행렬이 형성됨

-도시부 도로시설의 경우, 용량초과가 빈번하여, 서비스 수준F를 3단계로 구분
 

서비스 교통류율(service flow rate)

-분석 대상도로의 서비스 수준을 교통량으로 나타낼 때 사용하는 용어
-서비스 교통류율은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도로 및 교통조건에서 해당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면서, 
  도로나 차로의 일정구간 또는 지점을 차량이 통과하리라고 기대되는 교통류율을 의미
-용량과 마찬가지로 서비스 교통류율도 일반적으로 15분 교통량을 토대로 결정


설계를 위한 시간 교통량

-도로 설계의 기본이 되는 장래 시간 교통량
-설계 대상 구간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1시간 교통량을 의미
-계획목표연도는 도로계획의 목표연도와 같이 20년으로 함

계획교통량으로 주어지는 연평균 일교통량(AADT; Average Annual Daily Traffic)
-월별, 일별, 요일별, 시간대별, 발향별 교통량의 변동이 반영되어 있지 않음
-도로 설계 시, 설계 시간계수(K)와 중방향 계수(D)를 사용하여 변동요인을 고려하여야 함

-설계를 위한 시간 교통량 : 설계시간 교통량(DHV)과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DHV)가 있음
  1) 설계시간 교통량(DHV) = 연평균 일교통량(AADT) * 설계시간 계수(K)
  2)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DHV) = 설계시간(DHV) * 중방향 계수(D)


설계시간 교통량과 설계시간 계수(K)

-해당 도로의 한 시간 교통량의 분포 중 
 어느 정도의 교통량을 계획목표년도의 설계시간 교통량(DHV)으로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해주는 계수

-해당 도로의 교통수요 변통 특성에 따라 변화
-설계시간 계수가 크면 클수록 교통수요 변동이 큰 것을 의미

-연평균 일교통량이 증가할 수록, 해당 도로구간의 설계시간 계수는 감소
-일반적으로 설계시간 계수는 관광지역 도로>지방지역 도로>도시지역 도로 순으로 감소하는 경향

-지방지역 도로는 평일보다 주말과 휴가, 관광철에 교통수가 집중되며, 관광지역 도로 대비 집중정도가 적은 교통수요 특성
-도시져역 도로는 출퇴근 등 평일 교통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주말 교통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특성을 보임

[지역에 따른 교통수요(연평균 일교통량에 대한 시간 교통량의 비) 변동 특성]

-설계시간 교통량은 연중 조사된 8,760시간(=365일*24시간/일)의 시간 교통량을 교통량이 많은 순서부터 내림차순 정렬 후,
  시간 교통량-순위 관계 곡선으로 연결한 뒤, 이 곡선이 급격히 변하는 지점의 시간 교통량을 선정하여 활용

-설계대상 도로 주변의 유사 교통수요 변동특성을 가지는 도로구간을 대상으로 교통량 상시조사자료 등을 활용하여, 
  해당사업에 맞게 도출하여 적용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30번째 시간 교통량에 대한 연평균 일교통량의 비(K30)를 설계시간 계수로 적용
-대상 도로구간의 설계시간 계수가 결정되면, 다음과 같이 설계시간 교통량을 산정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과 중방향 계수

-교통량의 방향별 분포와 관계되는 중방향 계수(D)는 양방향 교통량에 대한 중방향 교통량의 비율로 정의

-일반적으로 지방지역 도로보다 통근교통 외 여러가지 목적을 가진 통행이 많은 도시지역의 값이 0.50에 가까움
-방향별 교통량은 하루동안 큰 차이가 없음
-설계 또는 운영 분석 시 사용되는 첨두시간에는 0.55~0.70의 변동폭을 보임

-중방향계수
  설계대상 도로 주변의 유사 교통수요 변동 특성을 가지는 도로구간을 대상으로 교통량 상시조사자료 등을 활용, 적용
  단, 중방향 계수를 산출할 수 없는 경우, 다음 표 참고
-방향별 분포 고려 시,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DHV)을 구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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