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용량편람 - 약어/용어정리 교통기사/교통기술사

 km/h → kph(kilometer per hour)
 대/시(veh/h) → vph(vehicle per hour)
 대/km/차로 → pcpkmpl(passenger car per km per lane)
 승용차/시 → pcph(passenger car per hour)
 m/s → mps(meter per second)
 승용차/hg/차로 → pcphgpl(passenger car per hour of green per lane)
 대/hg/차로 → vphgpl(vehicle per hour of green per lane)

○ 경사 : 지형의 높낮이를 일컫는 말(%).
  - 경사 구간 : 평지가 아닌 구간
  - 경사 길이 : 경사가 시작되는 지점에서 도로의 중심선을 따라 경사가 끝나는 지점까지의 거리
  - 복합 경사 : 도로 구간마다 종단경사가 변하며, 
                 그러한 지형이 차량의 운행에 미치는 영향이 계속 누적될 수 있는 지형일 때, 
                 종단경사가 차량 운행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하나의 대표적인 종단경사로 바꾼 값
  - 상향 경사 : 오르막 구간의 경사를 일컫는 말. 대향 교통은 하향 경사가 됨
  - 특정 경사 구간 : 경사가 3 % 이상이고, 경사 길이가 500 m 이상인 단일 경사 구간
  - 하향 경사 : 내리막 구간의 경사

○ 고속도로 : 차로 수가 편도 2차로 이상이고 중앙분리대가 설치된 도로로서 차량 진/출입이 완전 통제된 도로
               도로법에 의한 고속국도와 자동차 전용도로가 이에 해당됨

○ 고속도로 기본 구간 : 고속도로에서 엇갈림 구간, 연결로 접속부 등에서 엇갈림이나 합류 및 분류 차량의 영향을 받지 않는 구간

○ 교통량 : 도로의 한 지점을 일정 시간에 통과한 차량의 수
  - 계획 교통량 : 도로 계획의 기본이 되는 교통량으로서, 목표년도의 연평균 일교통량(AADT)을 말함
  - 설계시간 교통량(design hourly volume, DHV) : 도로 설계의 기본이 되는 장래 교통량으로,
    설계 대상구간을 지날 것으로 예상되는 1시간 교통량으로 주어지는 연평균 일교통량(AADT)에 설계시간 계수(K)를 곱하여 산출
  - 승용차 환산 교통량 : 혼합 교통량을 승용차만으로 구성되었다고 가정하여 환산한 교통량(pcph)
  - 시간 교통량 : 실제 또는 예측한 한 시간 교통량(vph)
  - 첨두시간 환산 교통량(VP) : 1시간 관측 교통량 또는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DHV)을 첨두시간계수(PHF)로 나눈 교통량
    적용 여건에 따라 승용차 단위 또는 대 단위로 표현할 수 있음
  - 최대 관찰 교통량 : 현장 조사를 통하여 조사한 교통량 중 가장 많은 교통량
  - 최대 서비스 교통량(MSF) : 기본조건과 주어진 서비스수준에서의 최대 1시간 환산 교통량(pcphpl)
  - 1시간 교통량 : 1시간 동안 관측한 교통량(vph).
  - 1시간 환산 교통량 : 1시간 이하의 교통량을 1시간 단위로 환산한 교통량(vph). 교통류율(flow rate)이라고도 함
  - 연평균 일교통량(average annual daily traffic, AADT) : 한 해 동안 도로의 한 지점 또는 일정
    도로 구간을 지나는 양방향 교통량을 365일로 나눈 교통량

○ 교통량 대 용량비(V/c) : 통과 교통량 대 용량의 비

○ 기본 조건 : 도로 조건과 교통 조건이 개선되더라도 더 이상 용량이 증가되지 않는 조건. 
    고속도로의 경우, 평지 구간, 차로폭 3.5m 이상, 측방여유폭 1.5m 이상인 도로에서 교통류가 승용차만으로 구성되어 있을 때

○ 도로 용량 : 주어진 도로 조건에서 15분 동안 무리없이 최대로 통과할 수 있는 승용차 교통량을 1시간 단위로 환산한 값

○ 밀도 : 특정 시각, 단위 구간에 들어 있는 차량의 대수. 특정 시각에 한 차로를 점유하고 있는 차량 수를 구간 길이로 나눈 값

○ 보정계수 : 기본 조건의 서비스 교통량을 주어진 도로 조건과 교통 조건을 반영하는 서비스 교통량으로 바꾸기 위하여 곱하는 계수

○ 부가차로(auxiliary lane) : 차량의 원활한 통행을 위하여 본선에 덧붙여 설치한 차로
  - 양보차로(turnout) : 저속 주행 차량이 고속 주행 차량에게 통행권을 양보하기 위하여 잠시 대피해 있을 수 있는 차로.
  - 오르막 차로(climbing lane) : 경사구간에서 저속 주행 차량이 주행차로에서 벗어나 경사구간을 통행할 수 있도록 설치한 차로
  - 앞지르기 차로(passing lane) : 고속 주행 차량이 저속 주행 차량을 앞지를 수 있도록 상당히 긴 구간에 
                                      한 차로를 추가로 설치한 곳에서, 고속 주행 차량이 주행하는 차로

○ 서비스수준 :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의 운행 상태의 질을 나타내는 기준

○ 서비스 교통량 : 해당 서비스수준이 유지될 수 있는 수준에서 해당 도로를 통과할 수 있는 첨두 시간 환산 교통량
   기본 조건의 최대 서비스 교통량에서 차로폭 및 측방여유폭과 중차량을 고려하여 산정

○ 설계시간계수(K) : 연평균 일교통량(AADT)에 대한 설계시간 교통량(DHV) 비

○ 속도 : 단위 시간에 대한 거리 변화율(kph)
  - 설계속도(design speed) : 차량의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의 기하구조를 일정하게 설계하기 위하여 결정하는 속도로서, 
     도로 설계 요소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조건에서 
     보통의 운전 기술을 가진 운전자가 도로의 어느 구간에서도 쾌적성을 잃지 않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속도
  - 자유 속도(free flow speed) : 교통량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다른 차량의 영향을 받지 않고, 
     차량이 자유스럽게 주행할 수 있는 속도
  - 주행 속도(running speed) : 도로의 일정 구간을 차량이 주행할 때, 구간의 길이를 주행한 시간으로 나눈 값
  - 통행 속도(travel speed) : 도로의 일정 구간을 주행할 때, 구간 길이를 통행 시간으로 나눈 값

○ 승용차 환산계수(PCE) : 중차량 한 대와 대체될 수 있는 승용차 대수

○ 시간
  - 주행 시간(running time) : 차량이 특정 도로 구간을 지나는 데 걸린 시간으로, 정체 시간과 휴식 시간 등은 제외됨
  - 통행 시간(travel time) : 차량이 특정 도로 구간을 통과하는 데 걸린 시간. 정체 시간과 휴식 시간을 포함함

○ 용량 : 도로의 한 지점 또는 일정 구간을 일정 시간에 통과할 수 있는 최대 차량 수

○ 중방향 : 도로의 양방향 중에서 교통량이 많은 방향
  - 중방향 계수(D) : 양방향 교통량에 대한 중방향 교통량의 비
  -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irectional design hourly volume, DDHV)
     : 교통량의 방향별 분포 차이를 고려한 설계시간 교통량. 
       연평균 일 교통량에 설계시간 계수(K)와 중방향 계수(D)를 곱하여 산출

○ 중차량 : 승용차보다 주행 성능이 떨어지는 차량으로서, 트럭과 버스, 특수차량을 지칭함
   소형, 중형, 대형 차량으로 구성됨

○ 중차량 혼입률(중차량 구성비) : 교통류 중에 중차량의 구성비를 말하며 %로 나타낸다.

○ 첨두시간계수 : 한 시간동안 교통수요의 시간적 변동을 나타내는 계수로, 
   첨두시간에 관측된 15분 교통량 중 가장 많은 15분 교통량을 1시간 기준으로 환산한 교통량에 대한 해당 첨두시간 교통량의 비

○ 측방여유 : 길가에 우측 차로 선 또는 중앙분리대측 차로의 좌측 차로 선에서 장애물까지의 거리

○ 첨두시간계수(peak hour factor, PHF) : 하루 중 가장 교통량이 많은 1시간 동안의 교통량을 
   그 시간대에서 가장 차량 통행이 많은 15분 동안의 1시간 환산 교통량으로 나눈 값.

○ 효과척도(measure of effectiveness, MOE) : 차량 통행 상태의 질을 나타내는 기준
    (예를 들면,운행 속도, 지체, 밀도, 교통량 대 용량 비 등)

○ 총중량/엔진성능 = 트럭의 성능을 나타내는 단위로, 트럭의 총중량을 엔진성능으로 나누어 준 값(kg/kw)


-추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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